신규/신입사원 교육을 관통하는 키워드
- designthinkinglab

- 8월 4일
- 2분 분량
신규 입사자/신입사원 교육👩💼,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교육 기획에 참고하실 수 있도록 최근 신규/신입사원 교육에서 많이 문의하셨던 키워드들을 공유 합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협력과 소통, #고객중심 사고역량, #PBL&PBS 고민 하신다면… <디자인 씽킹DT>, <워킹 백워드WB>, <고객경험CX>을 추천 합니다.
주입식이 익숙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에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Creative Problem Solving 역량
암기, 4지 선다와 같이 지식전달,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MZ세대는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중심으로 교육 받아왔습니다. 과거 주어진 문제들을 잘 해결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했다면, 이제는 문제를 새롭게 정의하고 발견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2025년 중요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위 10가지 스킬 중 5가지가 바로 “문제해결역량”이었습니다. 정답이 정해진 문제를 푸는 것을 넘어 고객관점으로 가치있는 문제((Valuable Problem)를 새롭게 정의하고, 보다 혁신적 창의적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빠르게 검증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방법론으로 디자인 씽킹과 워킹 백워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출처: Future of Jobs Report 2020, World Economic Forum')
기존의 전략적 문제해결 방법은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논리적으로 풀어나갈 것인가? problem Solving 에 집중했다면, 디자인 씽킹 문제해결 방법은 문제 자체를 발견하는 problem finding에 먼저 집중합니다. '이게 진짜 문제야?'라는 질문에서 시작합니다.
#협력과 소통
초개인주의에서 협력(Collaboration)으로! 팀 활동을 통한 참가자 간의 협업과 소통 경험

MZ세대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는 ‘개인주의 심화’ ‘초개인주의’로 대변됩니다. 개인주의를 벗어나 디자인 씽킹은 프로세스 자체가 팀 중심으로 진행되는 문제해결 과정입니다. 모든 과정은 팀이 협업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교육생들은 자연스럽게 “협업”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똑똑한 천재 한 명이 주도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팀원이 서로의 전문성을 가지고 협업을 통해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을 배우게 됩니다.
영구적 위기(permacrisis)의 시대, 고객이 생존 비결

"고객 서비스는 특정 부서가 아니다. 회사 전체가 되어야 한다. Customer service should not be a department. It should be the entire company." - 토니 쉐이, Zappos CEO
오늘날 고객 중심 경험은 더 이상 있으면 좋은 게 아닙니다. 이는 신입사원도 마찬가지 입니다. 디자인 씽킹은 고객중심으로 사고하고 고객중심 가치를 만들어 내는데 적합한 방법론 입니다. 프로그램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 중심으로 사고하도록 요구 받습니다. 따라서 과정을 끝내고나면 신입사원들이 자연스럽게 고객 중심 마인드를 갖추게 됩니다.
디자인 씽킹은 구글, 애플, 아마존 등 전세계 혁신기업의 '고객중심'의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으로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하죠.
#PBL & PBS
문제해결 방식 (Problem Based Learning & Solving)으로 설계

새로운 스킬을 배우기 위해서는 실습(워크샵)을 통해 연습 하고 새로운 컨텐츠에 노출되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전과제를 바탕으로 단계별로 실행하며 학습자들이 함께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육생 중심의 문제해결형 프로그램 입니다. 교육생들은 주제를 선정하고 단계별 실습을 통해 결과물을 만들게 됩니다.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Design Thinking Lab)은 다양한 산업에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과 함께 비즈니스 현장에 바로 쓸 만하고 수준 높고, Practical한 전문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형태는 모방해도 컨텐츠와 경험은 모방 할 수 없습니다.
상담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2일 이내 회신드립니다. 👩
.png)







.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