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디자인 씽킹 vs 워킹 백워드

  • 작성자 사진: designthinkinglab
    designthinkinglab
  • 8월 4일
  • 1분 분량

Design Thinking과 Working Backwards


고객중심 혁신 접근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과 ‘워킹 백워드(Working Backwards)’, 비슷한 듯 다른 두 방법론의 차이에 대해 질문하는 분들이 계서서 오늘은 두 방법론을 비교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두 방법론 모두 고객관점으로 가치 있는 문제(Valuable Problem)를 정의하고, 그것을 해결하기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검증하는 프로세스라는 점에서는 유사합니다. 단,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고객과의 공감기법을 통해 문제를 정의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고, 워킹 백워드(Working Backwards)는 린스타트업의 프로세스와 동시에 디자인 씽킹의 디자인 리서치 방법을 가설검증의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페르소나(Persona)를 활용하여 고객과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가설기반으로 빠르게 수립/검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이 두개의 방법론이 서로 보완적이라는 것 입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선택하거나 결합하여 사용하면 양자의 장점을 활용한 프로그램 설계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Design Thinking을 씽킹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와 문제를 정의하고, Working Backwards 방법론을 통해 실질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검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애자일, 린스타트업, 디자인 씽킹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https://www.pninsight.com/post/결국-하나로-통하는-애자일-린스타트업-디자인-씽킹


[디자인 씽킹 vs 워킹 백워드 방법론 비교 (상호보완적]


디자인씽킹vs워킹백워드

디자인씽킹로고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Design Thinking Lab)은 다양한 산업에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과 함께 비즈니스 현장에 바로 쓸 만하고 수준 높고, Practical한 전문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형태는 모방해도 컨텐츠와 경험은 모방 할 수 없습니다.

상담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2일 이내 회신드립니다. 👩

㈜피플앤인사이트

서울시 서초구 신반포로 300, 세창빌딩 3층  ㅣ T. 02-556-2976  ㅣ  M. 010-8283-2978  ㅣ E. edu@pninsight.com
Copyright © 2020 People&Insight.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