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하나로 통하는 애자일, 린스타트업, 디자인 씽킹
- designthinkinglab

- 8월 1일
- 1분 분량
DX시대 변화의 방향 결국 하나로 통하는 Design Thinking, Lean Start up, Agile
디자인 씽킹, 린스타트업, 애자일
아마 위 키워드들에 관심이 있으셨다면 아래 그림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아래 그림은 Gartner가 소개한 다이어그램으로 디자인 씽킹, 린스타트업, 애자일이 어떻게 함께 움직이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그림에서는 디자인 씽킹, 린스타트업, 애자일이 마치 순차적으로 움직이는 듯 보이지만 현실에서는 꼭 그렇지 않다는 점 입니다. 상황에 따라 각자는 따로 움직일 수도 있고 혹은 병렬적으로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 방식, 일하는 방식, 조직문화의 변화
최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세미나에서는 디자인 씽킹, 린스타트업, 애자일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디자인 씽킹은 생각하는 방식의 변화이고, 린스타트업은 일하는 방식의 변화이며, 애자일은 조직문화 구조의 변화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서는 이러한 생각의 방식, 일하는 방식, 조직문화가 변화되어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디자인 씽킹이 사용자를 잘 이해하고 행동이면의 숨겨진 니즈를 찾아 혁신하는 방법에 집중한다면, 린 스타트업은 시장에서 적합한 방법을 찾아 빠르게 가설을 입증하는 과정이고, 애자일은 이 과정을 기민하고 유연하게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는 점에서 그렇게 표현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 디자인 씽킹, 린스타트업, 애자일은 따로 분리되어 떨어져있는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 씽킹 안에 빠르게 시도하고 개선하는 린스타트업이 담겨있고, 이러한 문화가 계속되면 애자일한 조직문화가 만들어지는 토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디자인 씽킹은 혁신, 변화 실행, 조직문화 개선, 역량강화(생각하는 방식의 변화) 등 조직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챗GPT로 DX가 가속화되는 지금, 귀사는 어떤 변화를 준비하고 계시나요?

디자인 씽킹을 활용하는 8가지 방법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Design Thinking Lab)은 다양한 산업에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과 함께 비즈니스 현장에 바로 쓸 만하고 수준 높고, Practical한 전문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형태는 모방해도 컨텐츠와 경험은 모방 할 수 없습니다.
상담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2일 이내 회신드립니다. 👩
.png)




.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