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는 디자인 사다리 몇 단계? 새롭게 주목받는 디자인 씽킹의 역할
- designthinkinglab

- 8월 4일
- 2분 분량
여러분 조직의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어떤 의미인가요?
‘디자인(Design)’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시나요?
몇 해 전만해도 디자인 씽킹 강의를 가면 많은 조직에서 ‘스타일링’, ‘패션’, ‘포장’ 처럼 무언가를 멋지게 꾸미는 것으로 말씀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를 하는데 있어서 ‘디자인’이라는 단어를 경영진에게 설득시키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기도 했었습니다. 디자인 씽킹 프로그램을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으로 이름만 바꿔 진행하는 웃지 못할 상황도 종종 있었죠. 하지만, 최근에는 디자인(Design)을 ‘프로세스’, ‘시스템’, 더 나가가서는 ‘혁신(이노베이션)’이라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덴마크 디자인센터에서는 기업이 디자인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디자인 사다리’로 정리했는데요. 디자인을 사용하지 못하는 1단계부터, 스타일링으로써 활용하는 2단계, 프로세스로서 사용하는 3단계, 혁신의 도구로서 사용하는 4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몇 해 전만 해도 국내 많은 기업들이 1~2단계로서 디자인을 활용하고 있었다면, 지금은 3~4단계까지 올라온 기업들이 기업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3,4단계를 넘어 조직 역량(일하는 방식, 조직문화)로서 디자인을 활용하고자 하는 5,6단계까지 고려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이 국내에 처음 소개되었을 때만 해도 ‘디자인 씽킹이 뭐죠? 어떻게 하는거죠?’ 라는 질문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디자인 씽킹으로 신사업, 신제품 개발 하고 싶어요.’ '고객경험을 개선하고 싶은데, 디자인 씽킹으로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DX에 디자인 씽킹을 활용하고 싶어요.' 같이 한 단계 발전한 문의가 많아졌습니다.
(디자인 씽킹 활용 사례: 혁신과 변화실행 https://www.pninsight.com/post/디자인-씽킹-활용법-1-혁신과-변화실행 )
그리고 최근에는 이를 넘어서 '디자인 씽킹으로 조직문화, 일하는 방법을 개선하고 싶어요.' 라는 요청을 받고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 활용 사례: 조직문화 https://www.pninsight.com/post/디자인-씽킹-활용법-2-조직문화)
여러분 조직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을 어느 수준으로 사용하고 있나요? 디자인을 제품과 서비스를 좀 더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사용하나요? 아니면 더 나은 고객경험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나요? 아니면 더 나아가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만드는데까지 사용하고 계신가요?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Design Thinking Lab)은 다양한 산업에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과 함께 비즈니스 현장에 바로 쓸 만하고 수준 높고, Practical한 전문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형태는 모방해도 컨텐츠와 경험은 모방 할 수 없습니다.
상담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2일 이내 회신드립니다. 👩
.png)







.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