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K인재원 디자인 씽킹 활용한 교육생 관점 프로그램 개선
- designthinkinglab

- 8월 4일
- 2분 분량
K인재원의 디자인 씽킹 활용한 교육생 관점 프로그램 개선🏢
어떻게 하면 교육생이 몰입하는 교육을 제공하지?
2024년 교육 계획, 수립하셨나요?
교육 담당자로서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할 때 어떤 고민들을 하고 계신가요? 아마도 담당자 개인의 성과나 만족을 넘어 교육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이 되길 바라는 마음일 것입니다. ‘필수 교육이어서’, ‘ 상사가 지시해서’, ‘ 조금 편안한(?) 시간을 갖고 싶어서’ 가 아니라, ‘이 과정이 너무 좋다는 추천을 듣고 참여했어요!’ 라는 참가자의 의견을 목소리를 듣고 싶은 것은 모든 교육관련 담당자분들의 희망일 것 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면 교육생이 몰입할 수 있는, 더 나아가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들과 같은 고민을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의 문제해결법으로 접근한 K인재개발원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인재개발원의 각 팀들은 팀의 개선과제를 가지고 참여했습니다. 신입사원 OJT 과정의 개선, 교육생 관점의 과정 개발과 팀의 과정 운영 고도화 등 다른 인재개발원 담당자분들도 공감할 만한 중요한 이슈들이었습니다. 참가자 분들은 우선 교육생 공감지도(empathy map)를 작성하면서 교육생들을 공감하며 개선이 필요한 페인 포인트를 도출하고 해결할 세부 주제를 설정해 보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의 수요자인 대표 교육생 퍼소나(Persona) 그리고 퍼소나가 인재개발원에서의 경험하는 교육과 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고객여정지도(Journey map)를 그리면서 RVI 관점의 문제를 정의하였습니다. 정의된 해당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 갤러리워크 등의 활동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컨셉으로 정리하며 2일 간의 과정을 잘 마쳤습니다. 이후 실제 퍼소나를 대상으로 인터뷰와 아이디어 검증을 해보기 위한 인터뷰 질문을 작성하고 검증 계획을 수립했는데요 이러한 개선 과정을 통해 지금보다 더 훌륭한 고객관점의 교육과정과 서비스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10여명의 소그룹으로 진행되었는데 너무나 집중도 있게 참여해 주신 인재개발원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 |
Design Thinking 으로 바꿔보세요!!!
교육 설계에도 교육생 공감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아이디어를 맘껏 확산하고 수렴해,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검증하며
시행착오를 통해 개선해 가는 디자인 씽킹의 문제해결법이 필요합니다.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Design Thinking Lab)은 다양한 산업에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과 함께 비즈니스 현장에 바로 쓸 만하고 수준 높고, Practical한 전문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형태는 모방해도 컨텐츠와 경험은 모방 할 수 없습니다.
상담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2일 이내 회신드립니다. 👩
.png)








.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