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앤인사이트와 함께하는 기업 이야기 S, L, H, K 社는 어떤 선택을 했는가?
피플앤인사이트는 여전히 많은 기업/기관/학교들과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매년 함께 해 오는 기업/기관과 프로그램을 더 발전시켜 진행도 했고, 새로운 기업/기관과 함께 색다른 시도를 하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스토리 중 많은 분들이 관심가지실 만한 스토리 몇 가지를 보내드립니다.😊
"S사는 고객중심으로 일하는 방법 아마존 워킹 백워드를 통해 팀의 문제를 해결해 보았습니다."
S사는 팀별 현업 주제를 가져와서 아마존의 워킹 백워드 프로세스로 문제를 해결해보는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본 워크샵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고객중심인 회사 아마존이 일하는 방식인 워킹 백워드 방법을 이해하고 팀 단위 실습을 통해 체험 및 사내 적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2일 과정의 마무리는 팀별 아이디어를 내러티브 메모인 PR/FAQ로 작성하고 인쇄해서 진짜 아마존처럼 회의해 보는 경험을 해 보았습니다. 과정을 통해 왜 지금 고객중심을 얘기하는지, 우리 조직이 고객중심으로 일하기 위해 어떤 부분들을 개선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아마존의 워킹 백워드(Working Backwards)?
워킹 백워드는 고객중심으로 일하는 아마존의 업무 방식입니다. 아마존은 신제품 개발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업무에 워킹 백워드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활동이 철저하게 고객관점에서 시작되고 고객 니즈를 해결하기위한 치밀하게 노력하는 과정입니다.
지난번 메일에서 아마존이 어떻게 고객중심으로 일하는지 소개해드렸었는데요. 놓치신 분들은 https://stib.ee/GTZ4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사 연구원분들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디자인 씽킹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메타버스로 만났습니다."
H사는 6~7년차 연구원들이 자기 성찰 및 고객관점의 사고를 통해 자기 효능감을 지니고 고객 지향적인 제품을 개발 할 수 있는 철학과 방법을 지닐 수 있도록 돕고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디자인 씽킹’워크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 워크샵은 현업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면서도 혁신 모빌리티 기업으로 변모를 꾀하고 있는 조직의 지향점과도 Align되도록 프로그램이 설계되었습니다. 이에 조직과 함께 성장하면서 조직이 지향하는 고객중심 마인드를 갖출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올해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만난 워크샵은 교육생들에게 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참여해주신 분들은 “고객 중심 사고의 중요성을 잊고 있었는데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색다른 방식으로 진행되어 재미있고 흥미로웠습니다.” “현업에서 느끼는 문제점들을 다뤄서 좋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식을 스텝바이 스텝으로 진행함으로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설계자에게 꼭 필요한 생각의 틀, 생각의 방식을 잡아주는거 같아 좋았습니다. 좋은 교육이었습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방법이 신선하고 재밌었습니다.” 등과 같이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L사는 신입사원 입문과정에 고객경험 중심의 고객여정지도 작성 워크샵을 배치했습니다.”
L사는 입사 1년차 신입사원 리텐션 과정으로 ‘고객경험중심의 고객여정 Map 그리기 (Design Thinking)’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전사적으로 고객경험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본 과정을 통해 신입사원들의 고객중심 마인드를 제고하고자 하였습니다.
더불어 코로나 시기에 입사하여 비대면으로만 동기생들과 만났기 때문에 동기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교류의 場을 마련하고자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따라서 디자인 씽킹 전체를 경험하기 보다 고객경험 중심의 고객여정 Map을 그리는 것에 Point를 두고 프로그램이 설계되었습니다.
디자인 씽킹 신입사원 입문과정?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은 이미 다수의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진행해온 경험이 있습니다. 기업에서 신입사원 입문과정에서 디자인 씽킹을 선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1) 창의적인 접근 프로세스를 통해 사고력과 고객중심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높이며 (2) 팀별 워크샵 방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동기애 형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여기에 (3) 애자일하게 일하는 마인드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4) 팀별 프로젝트형 문제해결 과정에 디자인 씽킹을 적용하여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을 더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 입문교육과정에 디자인 씽킹이 효과적인 이유는 https://stib.ee/l5P4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사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심화과정으로 지난해부터 디자인 씽킹 워크샵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H사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MI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실무자를 위한 특화/체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무 경력 및 난이도에 따라 다양한 교육 과정이 제공되는데, 그 중에서도 경력 5년 이상의 전문가를 위한 심화과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 디자인 씽킹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과정에서는 MI구성원들이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도 타겟 고객을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핵심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디자인 씽킹을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지난해 케이스개발부터 진행하여, 한 차례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올 해 정식으로 개설하여 진행되었습니다. H사 사례에 기반을 둔 문제해결(디자인 씽킹)케이스를 개발하고, 개발된 케이스를 가지고 Problem based Learning과 Action Learning 방식을 도입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여 진행하였습니다.수료생은 “업무와 관련된 실질적인 내용에 대한 교육이라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방적인 내용 전달이 아니라, 스스로 도출해 가는 과정을 통해 디자인 씽킹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더 와 닿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MI전문가란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심층/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회사의 지속성장에 필요한 기획/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사람)
"K사는 사내강사양성을 위해 디자인 씽킹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K사는 중장비 회사로 사실 디자인 씽킹과는 거리가 먼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요(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내부에서는 벌써부터 적극적으로 방법론을 고민하고 계셨습니다. 저희와 만나기 전에 이미 해당 임원을 통해 사내 짧은 워크샵을 진행해 보셨다고 합니다. 이후 좀더 체계적인 학습을 고민하시면서 워크샵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는 기업뿐만이 아니라 내부의 이해관계자들을 고객관점으로 이해하는 아웃사이드-인 사고방식은 기존의 문제해결 방식에서 벗어나 좀더 수요자 친화적인 내부 정책이나 제품서비스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이번 과정에서 임원분의 강력한 스폰서십이 원활한 워크샵을 진행하는데 무척 중요하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해 보게 되었습니다.
"S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은 4년째 디자인 씽킹 워크샵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S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과는 2019년부터 디자인 씽킹 워크샵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재학생들은 기업에서 파견된 교육생들로 직장경력 10년 내외의 이공계 전공자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학생들이 한 학기 과정을 마무리하면서 부트캠프를 진행하는데, 보다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도록 디자인 씽킹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첫해에는 코로나 확산으로 이한여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워크샵으로 진행하였는데, 지난해에는 제주도에서 올해는 강릉에서 디자인 씽킹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은 국내 유수 대학의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진과 함께 디자인 씽킹 워크샵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왜, 대학에서 디자인 씽킹에 주목할까요? 그 이유는 https://stib.ee/JQj4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Design Thinking Lab)은 다양한 산업에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과 함께 비즈니스 현장에 바로 쓸 만하고 수준 높고, Practical한 전문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형태는 모방해도 컨텐츠와 경험은 모방 할 수 없습니다.
상담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2일 이내 회신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