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designthinkinglab

학교를 위한 디자인 씽킹 - 창조적 자신감

혁신을 향한 대담한 태도:창조적 자신감


최근 국내 대학들의 디자인 씽킹에 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미 몇몇 대학에서는 정규과정으로 디자인 씽킹 과목을 도입하였고, 캡스톤 창업과정과 함께 디자인 씽킹을 진행하기도 하며, PBL 교수법으로 디자인 씽킹을 활용하고자 하는 학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 역시 국내 유수 대학의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진과 함께 다양한 방식의 디자인 씽킹 과정을 개발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왜, 디자인 씽킹에 관심을 가지는 걸까요?

지난 글에서는 그 이유로 디자인 씽킹과 로지컬 씽킹을 비교해서 설명을 드렸다면, 오늘은 더 근본적인 이유 ‘창조적 자신감’에 대해 얘기해보려 합니다.(지난글 보기: 디자인 씽킹 7가지 세계관 01 - 창의적 자신감)


디자인 씽킹을 배우는 목적에는 협업 경험하기, 아이디어 도출하기, 실패를 통한 배움 등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즉 문제의 프레임을 다르게 바라봄으로써 새롭게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입니다.


🔖디자인 씽킹은 어떻게 문제를 새롭게 바라보게 할까요?

디자인 씽킹이란 창의성을 구현하는 거침없는 과정이자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대담한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구현된 디자인 씽킹 과정을 통해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해결방법을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아이데오(IDEO)는 ’디자인 씽킹 마인드 셋 7가지’를 발표했는데, 그 중 첫번째가 바로 “창조적 자신감” 입니다. 이러한 관점은 디자인 씽킹과 다른 문제 해결 접근법을 구별하는 특징 입니다.


디자인 씽킹 마인드셋 7가지에 대한 세부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창조적 자신감이란 무엇일까요?

IDEO의 설립자 데이비드 켈리는 창조적 자신감을 ‘당신이 가진 그 무모할 정도로 큰 아이디어를 어떻게든 실행하겠다는 자신감’이라고 설명 합니다. 즉, 창조적 자신감이란 “우리는 누구나 창의적 이다"라는 자신감으로 자신에게 세상을 변화시킬 능력이 있음을 믿는 일 입니다. 디자인 씽킹에서는 시작한 일을 완수할 수 있다는 자기확신에서 출발하여 스스로의 창조능력에 대한 믿음이 혁신의 핵심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혁신하고 창조하는 방법을 배우는 곳으로 유명한 스탠포드 디 스쿨(d.school)은 디자인 씽킹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새로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두려워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창조적 자신감(Creative Confidence)을 얻도록 합니다. 즉, 디자인 씽킹의 교육적 적용은 바로 ‘창조적 자신감(Creative Confidence)’에 있습니다.


💡그런데, 디자인 씽킹을 통해 정말 창조적 자신감을 기를 수 있나요?

스탠포드 D스쿨의 교육 목적은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창조적 자신감을 배양하는 것 입니다. 흥미롭게도 D스쿨에서는 정말로 디스쿨이 학생들에게 창조적 자신감을 심어주는지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D스쿨 부트캠프를 수강한 학생, 수강하지 못한 학생, D스쿨 말고 다른 전통적 디자인 과목을 들은 학생 이렇게 3개의 대조군의 수업을 듣기 전과 후를 비교한 연구에서 D스쿨의 부트캠프를 수강한 학생이 정말 창조적 자신감을 갖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표1]을 보면, 부트캠프를 수강한 학생들이 수업 전 후, Moderately confident에서 Very confident로 변화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부트캠프를 수강하지 않은 학생과 전통적 디자인 과목을 수강한 학생은 수업 전후 차이가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Royalty, A., & Roth, B. (2016). Developing design thinking metrics as a driver of creative innovation. In Design thinking research (pp. 171-183).

즉, 디자인 씽킹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조적 자신감을 기르는 것이 유의미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쯤 되면 왜 최근 학교들이 디자인 씽킹에 열광하는지 그 이유에 공감 되시나요?

사실 디자인 씽킹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조적 자신감이 아닙니다. 창조적 자신감을 넘어 행동까지 이어져 성취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는데 최종적 가치가 있습니다.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 역시 디자인 씽킹 방법론, 디자인 씽킹을 활용한 교수법, 디자인 씽킹을 통한 문제해결력 함양, 디자인 씽킹을 통한 진로설계 등을 주제로, 대면 강의, 비대면 강의, 영상 촬영까지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소개 드릴게요😊


 
디자인씽킹로고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Design Thinking Lab)은 다양한 산업에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과 함께 비즈니스 현장에 바로 쓸 만하고 수준 높고, Practical한 전문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형태는 모방해도 컨텐츠와 경험은 모방 할 수 없습니다.

 

상담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2일 이내 회신드립니다. 👩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