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designthinkinglab

프로토타입에 관한 이야기

프로토타입(Prototype)

-프로토타입은 형태와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기

엔지니어 또는 건축가처럼 생각하자. 라이트 형제가 인간 크기의 비행기를 만들기 전에 연을 만들었던 것처럼 건축가는 항상 모형을 먼저 만든다. 물론 분명한 이유가 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도 마찬가지였다. 실물을 만들기 전에 수백 개의 스케치로 발생 가능한 문제를 파악하고 이것을 미리 제거했다. 스케치는 실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예측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를 후원자들에게 설명하고 사전에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한다.

라이트 형제, 스톤헨지의 건축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 등은 프로토타이핑의 달인이었다. 그들은 첫 번째 시도에서 아이디어를 충분히 이해하고 완벽하게 구성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다. 게다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아이디어는 먼저 눈에 보여야 한다.


아이디어는 현실이 아니다

아이디어는 아이디어일 뿐이다. 여러 가지 가정을 전제로 한 아이디어는 오직 종이 위에서만 위대해 보인다. 아이디어는 추상적이며 그것만으로는 내용이 거의 없다. 물론 세상의 판을 바꿀 만한 위대한 아이디어도 간혹 나온다. 그러나 아이디어는 현실에서 구현됨으로써 가치가 있다. 디자인 여정 초기에 이뤄지는 프로토타입은 아이디어의 잠재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프로토타입은 만질 수 있는 예술품이다

드롭박스창립자들은 고객과 함께 자신의 아이디어를 프로토타이핑 했다.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파일을 저장하고 모든 기기에서 동기 화할 수 있다는 아주 간단한 아이디어였다.그러나 당시에는 그런 제품이나 서비스가 없었다.기술적으로는 가능했지만드롭박스의CEO드류휴스턴은 과연 고객이 자신의 서비스를 기꺼이 사용할지 그 여부를 알고 싶었다.그는 제품과 서비스 전체의 코딩에 많은 시간과 돈을 쏟아 붓는 대신 제품의 기본 기능과 비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비디오로 만드는 데 열중했다.판매용 비디오가 아니라 경험에 대한 프로토타입이었다.궁극적으로 프로토타입은드류와그의 팀이 지금의 브랜드를 갖게 되는 고객 경험을 제공했던 것이다.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면 다른 관점에서의 생각도 촉진된다.프로토타입이 중요한 것은 과학에 근거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사람들은 시각적으로 청각적으로 그리고 직접 경험해보기를 원한다.


*본 글은 디자인씽킹, 비즈니스를 혁신하다 (틔움출판)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디자인씽킹로고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Design Thinking Lab)은 다양한 산업에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과 함께 비즈니스 현장에 바로 쓸 만하고 수준 높고, Practical한 전문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형태는 모방해도 컨텐츠와 경험은 모방 할 수 없습니다.

Bình luận


Bình luận đã bị tắ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