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람들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좋아할까?
디자인 씽킹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 우선이다. 즉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다.
최근 디자인 씽킹이 우리 사회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신규 사업을 추진하거나 기존 사업을 혁신하려는 기업 이라든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업화 하려는 스타트업 등이 디자인 씽킹에 주목하고 있다. 수요자 중심의 정책을 수립하려는 정부의 중앙부처와 지방자치 단체도 디자인 씽킹 관련 기법인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도입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디자인 씽킹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을까?
물론 어떤 이들은 디자인 씽킹이 다분히 상식적인 내용과 절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래서 기존의 신규 사업 개발 방법론(New Business Development) 과 다들 것이 없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디자인 씽킹과 NBD를 자세히 비교해 보면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디자인 씽킹이 아이디어를 내놓기 이전에 해당 문제를 정의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더욱 집중한다는 점이다. 그러니까 디자인 씽킹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 우선이다. 즉,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다.
*출처: 디자인씽킹 유병철 저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Design Thinking Lab)은 다양한 산업에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과 함께 비즈니스 현장에 바로 쓸 만하고 수준 높고, Practical한 전문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형태는 모방해도 컨텐츠와 경험은 모방 할 수 없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