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designthinkinglab

오직 검증하고 싶은 부분만 검증할 뿐

가장 위험한 가정

-자기 제품과 사랑에 빠진 창업자는 오직 검증하고 싶은 부분만 검증할 뿐-


우리는 모두 이런 경험이 있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너무 멋져 오늘 당장이라도 사업을 벌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경험 말이다. 

하지만 자신의 아이디어가 좋은 베팅이라고 어떻게 확신하는가? 당신의 아이디어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선택이 필요한가? 이는 전부 테스트가 필요한 위험한 가정에 불과하다.


가장 위험한 가정을 찾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당신의 아이디어가 시내 중심가 쇼핑 거리에서 맞춤형 청바지 가게를 여는 것이라고 생각해보자. 사람들은 자신에게 꼭 맞는 맞춤형 청바지를 좋아할 것이며, 거기에 돈을 쓸 의향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가장 위험한 가정은 아닐까?


고객의 JTBD(jobs-to-be-done), 고통, 이익, 구매 등에 관해 생각해본 다면 아마 더 많은 가정과 질문을 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가 기꺼이 돈을 낼 의사가 있는가? 그들은 맞춤형 청바지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만큼 기다릴 것인가? 몇 주 후에 청바지를 가지러 올 수 있는가? 등의 질문 말이다.


비즈니스 모델과 맥락 캔버스를 통해 다음과 같은 가정과 질문을 더 많이 떠올릴 수 있다. 사람들이 사고 싶어 하는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어떤 핵심 자원을 이용해야 할까? 핵심 사업 파트너가 제시간에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재료를 제공해줄 것인가? 충분한 이익을 얻으려면 청바지를 얼마에 팔아야 할 것인가?


당신의 가정 중 가장 위험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방법은 팀을 모아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이들과 함께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과 맥락을 분석하는 전문적인 경험을 가진 구성원이 없을 경우에는 주변의 다른 전문가를 데려와야 한다. 

*본 글은 디자인씽킹, 비즈니스를 혁신하다 (틔움출판)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디자인씽킹로고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Design Thinking Lab)은 다양한 산업에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과 함께 비즈니스 현장에 바로 쓸 만하고 수준 높고, Practical한 전문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형태는 모방해도 컨텐츠와 경험은 모방 할 수 없습니다.

Comments


Commenting has been turned off.
bottom of page